메인메뉴

Lotte Family

환경안전경영

Into the World, Into the Future 미래를 푸르게, 지구를 푸르게, 롯데케미칼의 환경사랑은 계속됩니다.
지속가능경영 환경안전경영 저탄소 녹색경영

녹색경영비전

Vision,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지향하는 아시아 최고 화학기업
  • With green for the future
  • 고객중심, 창의성, 열정, 협력, 성과주의
  • GHG Diet 1830 (2009년 원 단위 기준 2018 온실가스 30% 감축)
  • Green Growth 1830 (2018년 매출액 대비 친환경제품 매출 30% 달성)

녹색경영시스템

롯데케미칼은 저탄소 녹색경영을 도입·실행함에 따라 환경요인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녹색경영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녹색경영시스템 구축을 통해 자원과 에너지의 효율적 사용, 온실가스 배출 및 환경오염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체제를 구축하고 이에 따른 중장기 개선활동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추진조직으로는 CEO가 의장을 맡고 있는 경영위원회에서 녹색경영 전략방향을 설정하고, 기술위원회에서는 각 공장별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된 실천이슈 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녹색경영 추진을 위해 온실가스·에너지관리시스템(GEMS)을 구축하고 전사차원의 녹색경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대응

대응체계
롯데케미칼은 글로벌 기후변화 규제와 국내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에 따른 규제적 위험에 노출됨에 따라 전략적이고 능동적인 기후변화 대응체계를 마련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롯데케미칼은 기후변화를 신재생에너지 및 고효율에너지 제품에 대한 신규 사업기회의 창출로 사업전략 수립에 반영하여 대용량 전지기술 연구·개발을 통해 에너지 저장사업에 진입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GEMS(Greenhouse Gas & Energy Management System) 구축 및 운영
롯데케미칼은 2010년 석유화학업계 최초로 SAP기반의 GEMS를 구축하여 기후변화관련 리스크를 사전분석하여 비용절감 및 저탄소 녹색성장의 기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GEMS는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기반의 온라인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온실가스 감축잠재량, 인벤토리, 성과관리, 관련법규 준수 관리 등에 대한 자료 분석·관리하는 종합통제관리 시스템입니다.
롯데케미칼 GEMS, 최초의 SAP 기반 종합 시스템, 투명한 탄소 통계 시스템의 SAP 기반 시스템, 국내 최초 ERP 기반 에너지/온실가스 인벤토리 Data 통합 시스템의 에너지/인벤트리 통합, 정부 배출 허용량 관리 및 이행 실적 관리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관리, 장/단점 객관적 파악 가능, 에너지 KPI 활용가능, 사내 평가 가이드라인 제공의 합리적 성과관리로 구성되어 있는 종합통제관리 시스템입니다.
기후변화 네트워크 참여
롯데케미칼은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CDP, Carbon Disclosure Project) Korea Awards에 참여하여 탄소정보와 기후변화 대응성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는 기후변화 이슈와 관련한 전세계 금융투자기관이 주도하는 글로벌 이니셔티브로서, 매년 전 세계 주요 상장기업에게 탄소경영관련 정보를 요청하여 이를 기후변화관련 투자에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배출량 관리
롯데케미칼은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의 시행에 따라 에너지 사용량과 온실가스 배출량을 정부기준에 의해 산정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사용량은 직접과 간접 에너지원으로 구분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매년 사용계획을 수립하고 정기적으로 사용실적을 모니터링 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배출량은 2010년에 구축한 GEMS를 통해 관리되고 있으며, 외부 에너지진단 수행 및 현장 온실가스·에너지 절감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 소비량 관리를 위해 각 사업장 에너지TFT를 중심으로 부서별 2인 1조로 스팀, 용수 유실상태와 냉난방, 사무기기 절전 상태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사무실 온도 적정유지, 점심시간 소등, 개인 컵 사용 등 전사차원의 에너지 절약실천 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