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2 _ 중장기 비전 ‘VITAL 21’의 수립과 실행2


그 외에도, 미래의 시장에서 성공하는 리딩 컴퍼니가 되기 위해서는 적어도 1개 분야에서는 월등한 경쟁우위를 차지하고 다른 2개 분야에서는 대등한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는 점도 비전 재정립을 요구하는 요인 중의 하나였다. 이러한 요소들을 반영하여 호남석유화학은 아서디리틀과 다시 협업하여 비전에 대한 재점검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HPC Vision Statement’를 설정하는 한편, 이를 구현하기 위한 실행전략을 새롭게 도출하였다.
실행전략으로는, 현재 경쟁력을 갖는 사업을 핵심사업으로 선정하여 발전시키는 선택적 성장을 근간으로, ‘Chemical Utility’ 형태의 기업을 지향할 것을 제시하였다. Chemical Utility 기업이란 전 세계적으로 공통된 가격에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글로벌기업, 제한된 제품품목을 생산하면서 필요에 따라 합작회사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유연하고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말한다.
이와 함께 호남석유화학은 미래의 Chemical Utility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으로 M&A 또는 전략적 제휴를 적극 실행해 나가기로 하였다. 그리고 비전 재정립과 M&A 또는 전략적 제휴를 기반으로 2005년에는 2조 2,000억 원의 매출액을, 2010년에는 2조 8,000억 원의 매출액을 달성하기로 하였다.
그러나 이처럼 VITAL 21 비전과 비전을 수정한 HPC Vision Statement를 정립하고 장기와 단기에 걸쳐 구체적인 사업전략도 수립하여 실천에 나섰음에도 불구하고 호남석유화학은 기대한 만큼의 성과를 거두지는 못하였다. 외환위기 이후 2000년대 들어 사업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였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호남석유화학은 VITAL 21에서 시작된 비전 작업을 통해 보다 선진화된 경영을 추구하는 계기를 갖게 되었다.
HPC Vision Statement
  • · 우리 호남석유화학(HPC)은 석유화학부문을 중심으로 우리의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지속적인 성장을 이룩한다.
  • · 우리는 가치창출을 통해 주주의 이익을 증진하고 투명경영을 통해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받는 깨끗한 이미지를 가진 기업이 된다.
  • · 우리는 세계화를 지향하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하여 해외진출을 적극 추진한다.
  • · 우리는 최고의 품질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고객에게 최상의 가치를 제공한다.
  • · 우리는 개인이나 조직의 성과가 충분히 보상되는 환경에서 각자가 도전적이고 창조적인 자세로 일하는 근무환경을 조성한다.


그뿐만 아니라 전 임직원이 위기의식을 공유하고 혁신의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조직 내에서 일상적으로 변화와 혁신을 실행하는 조직문화를 구축하는 출발점이 되기도 하였다. 그런 의미에서 VITAL 21은 호남석유화학의 역사에서 중요한 전환점을 이룬 분기점이 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통사

홈 통사 제2장 종합화학회사로의 성장 (1992-2002) 제2절 혁신 통한 사업역량 강화 2_중장기 비전 ‘VITAL 21’의 수립과 실행2
제2절 혁신 통한 사업역량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