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Clean-up 운동 활동 모습

 
 

3 _ 품질·환경 통합경영체제 확립2


통합경영체제(IMS) 구축

호남석유화학은 1995년 8월 ISO 9001 도입과 함께 기존 사규를 흡수·통합하여 이를 사내표준으로 정착하였다. 그리고 1996년 9월 ISO 14001 추진 시에는 기존의 사내표준을 흡수하여 품질 및 환경시스템을 하나의 통합경영체제(Integrated Management System, IMS)로 구축하였다.
IMS란 회사의 핵심업무인 경영, 재무, 품질, 환경, 안전, 보건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호남석유화학은 ISO 9001과 ISO 14001의 인증을 별도로 획득했으나, 1997년부터는 이를 통합심사로 전환하여 인증을 유지했다.
한편, 1996년 10월 10일에는 안전경영체제를 선언하고 안전시스템을 구축하여 이를 IMS에 안전분야로 추가하였다. 이때는 안전분야에 국제적인 인증제도가 아직 나오기 전이었다. 이 안전시스템은 2000년에 한국산업안전공단에서 운영하는 안전경영시스템인 KOSHA 2000(이후 KOSHA 18001로 변경)을 획득해 유지하였다.
이로써 호남석유화학은 ISO 9000, ISO 14000, ISO 18000 등의 인증을 포함하는 통합경영체제를 구축하는 데 성공하였다. 이와 같은 통합경영체제를 구축한 것은 국내 기업가운데 최초의 일이었다.


사내표준관리시스템

여수공장 clean-up 운동 전개

깨끗한 공장, 업계 선두주자, 생산성 향상, 공장 활성화, 안전환경사고 제로라는 목표 아래 여수공장이 2002년 3월부터 전개한 공장 clean-up운동은 혁신활동의 모범사례로서 대내외적으로 인정받았다. Clean-up 운동은 생산공장의 환경개선을 통해 작업자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깨끗하게 정리정돈된 공장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안전환경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결함없는 제품을 생산하는 것을 추구하였는데, 타사의 사례를 벤치마킹하거나 컨설팅의 도움을 받지 않고 여수공장이 자체적으로 실천한 혁신운동이라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가 있었다. 여수공장의 clean-up 운동은 2002년 3월부터 단계적으로 시행되었다. 제1단계는 옥내시설, 제초작업, 우수로(open ditch) 청소 등 모두가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공간, 눈에 보이는 곳 위주로 청결운동이 시작되었다. 또한 제2단계는 clean-up 운동을 공정지역으로 확대 실시하고, 제3단계로는 부서별 중요기기에 관리자를 지정하여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고 설비 trouble을 감소시켰다. 제4단계로는 5S 운동(정리, 정돈, 청소, 청결, 습관화)을 전개해, 직원 모두가 자발적으로 깨끗하고 안전한 근무환경을 유지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5S운동은 직원들에게 주인의식을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되었다. Clean-up 운동은 당시 여수공장장의 솔선수범 아래 소속 임직원 전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활발하게 전개하였다. 그 결과, 여천공단 내 타사는 물론, 국내외 석유화학 제조공장 근무자들의 현장 견학 코스가 될 정도로 공장 관리의 우수사례로 평가 받았다.

Clean-up 운동

  • - Clean Plant(깨끗한 공장)
  • - Leader of Petrochemical Companies(업계 선두주자)
  • - Enhancement of Productivity(생산성 향상)
  • - No Presence of Hazards & Environment Accidents(안전환경사고 제로)
 
 
 
 

통사

홈 통사 제2장 종합화학회사로의 성장 (1992-2002) 제2절 혁신 통한 사업역량 강화 3_품질·환경 통합경영체제 확립2
제2절 혁신 통한 사업역량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