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KAIST 기업체 강좌 연구소장 강의_2012

 
 

1 _ 3사 통합연구소 체제로의 진화2


사내외 이해관계자와의 정보 교류 확대

통합연구소 출범 이후 연구소는 자체 연구개발에 매진하는 동시에 정부기관 또는 분야별 전문성을 가진 국내외 연구기관·학계와 연계한 연구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였다. 또 국내외의 주요 학회에 정기적으로 참여하여 연구결과를 공유하거나 최신 연구동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 중에서도 일본 최대의 PP 메이커인 프라임폴리머(Prime Polymer)㈜와 일본 1위의 화학회사인 미쓰비시케미칼㈜ 등 일본 화학기업들과의 기술교류회는 중요한 기술정보교류의 장이었다.
프라임폴리머와의 정기 기술교류회는 2005년부터 연 1회씩 한국과 일본에서 교대로 개최되었는데, 연구소장과 관련 팀장들이 참석하여 한국·일본 화학시장의 주요 이슈, PE/PP 관련 주요 개발 아이템 등을 공유하였다. 미쓰비시케미칼과의 기술교류회는 2011년부터 시작하였는데, 연 1회씩 진행하다가 2014년부터는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교대로 연 2회씩 실시하였다. 이 기술교류회는 업계 동향과 연구개발 이슈사항 등을 공유하고, 새로운 공정이나 신규 사업 아이템에 대한 공동연구 등을 논의하는 장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 밖에도 연구소는 서울대, KAIST, 고려대, 연세대 등의 대학기관, 히타치 등의 글로벌 기업들과 교류를 확대하고, 회사 내부적으로도 영업 및 생산부서와 함께 정기적으로 워크숍을 실시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연구개발 관련 정보를 습득·공유하였다. 한편 그룹사와의 공동연구로 역량을 강화하였다. 롯데케미칼-롯데중앙연구소-롯데알미늄 3사 정기 기술교류회는 2014년 5월, 1회를 시작으로 분기 1회 실시하고 있다. 수지원료를 생산하는 롯데케미칼, 식품연구를 담당하는 롯데중앙연구소, 포장재를 생산하는 롯데알미늄이 만나 식품 포장 관련 기술교류 및 그룹 내 시너지 창출을 극대화하고 있다. 더불어 영업사원 제품 교육, 대리점 교육, 고객초청 세미나 등을 실시하여 영업활동 지원에도 적극 나서면서 내외부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을 도모하였다.


제5회 미쓰비시케미칼 기술교류회_2014

다양한 우수인재 확보 활동 전개

연구소는 화학공학 분야의 우수인재를 유치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호남석유화학은 국내 최고의 화학기업임에도 불구하고 B2B(Business to Business) 사업 특성상 일반인들과 취업을 앞둔 학생들이 회사에 대해 잘 알지 못하였다.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고 우수 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연구소는 대학생 및 장래 연구 인력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펼쳤다. 이러한 활동의 일환으로 산학장학생 선발, 해외인재 채용설명회, 기업강좌 개설 등을 실시함으로써 회사에 대한 인지도를 높였다.
 

- 산학장학생 선발

매년 서울대학교, KAIST, POSTECH 등 주요 대학의 석사·박사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산학장학생을 선발하여 우수인재를 조기 확보하였다. 산학장학생으로 선발된 학생들은 장학금을 받으며 학위를 마친 후 졸업 후에는 호남석유화학에 입사하여 근무하였다. 2014년부터는 연 1회 산학장학생 초청행사를 실시하고 입사 전에도 멘토링을 실시하는 등 회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입사 후 회사에 조기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 해외 우수인재 선발

2010년부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우수인재를 적극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해외 우수인재 선발을 위한 채용설명회를 실시하였다. 채용설명회는 미국과 일본에 있는 글로벌 상위 50개 대학을 방문하여 박사과정 및 박사후과정에 있는 연구생들에게 롯데그룹과 호남석유화학을 홍보하고 채용안내를 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다.
 

- 대학 내 기업강좌 강의 개설

2007년 서울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를 시작으로 KAIST, 연세대, 고려대, 한양대 등 주요 대학에 기업강좌(CEO공학교육)를 개설하여, 학생들이 잘 알지 못하는 석유화학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인재 유치를 위한 활동을 실시하였다. CEO를 비롯한 주요 임원과 연구소 연구임원 및 팀장들이 강사로 활동하면서 학부·대학원생들에게 관련 지식을 전달하였다.
 

- 각종 학회 홍보부스 운영

한국고분자학회와 한국화학공학회에서 실시하는 춘계·추계 학술대회에 홍보부스를 설치하고, 연구소 인사담당자가 참석하여 학회에 참석하는 석·박사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소를 홍보하면서 채용방법, 근무여건 등의 채용안내를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홍보활동은 연 2회 실시하는 롯데그룹 공채기간과 맞물려 있어 우수인재 유치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통사

홈 통사 제3장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 (2003-2011) 제5절 선진 R&D 시스템 구축 1_3사 통합연구소 체제로의 진화2
제5절 선진 R&D 시스템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