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연구소는 여성인재들이 자신의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여성친화적으로 근무환경을 개선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3 _ 여성 및 가족 친화적 연구환경 조성


석유화학산업은 업(業)의 특성상 위험한 화학물질을 다루고 있어 여성인력이 근무하기 힘든 환경이라는 선입견이 강했다. 그래서 석유화학업체들의 연구소에는 상대적으로 여성인력이 많지 않은 편이었다. 그러나 최근 각 대학기관에서 우수한 여성인재들이 많이 배출되고 있고, 이들이 실제로 산업현장에서 탁월한 성과를 창출하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그뿐만 아니라 여성 특유의 섬세함과 치밀함은 연구활동을 수행하는 동안에도 큰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어, 우수한 여성인재를 확 보하는 것은 기업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이에 롯데케미칼 연구소는 석유화학산업은 위험하다는 오해를 불식하기 위한 홍보를 강화하는 동시에, 석·박사급의 여성인재들을 채용하기 위한 채용을 활성화하고 여성인재들이 자신의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여성친화적으로 근무환경을 조성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우선, 여성면접관을 지속적으로 육성하여 신입 연구원 공개채용 면접 시에 성별의 차별 없이 공정한 면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또 결혼 후에는 출산 및 육아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고자 공식적인 출산장려금과는 별도로 2개월분의 출산 축하 분유를 제공하는 등 여성인재들을 위한 특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3개월간의 출산휴가가 종료되면 자동으로 1년간의 육아휴직을 가지도록 제도화하여 여성연구원들이 현업부서에 대한 부담 없이 육아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였다. 더불어 육아휴직자들은 휴직기간 종료 후 100% 현업으로 복직하여 충실하게 연구활동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또한 연구소는 여성연구원이 육아문제로 인한 경력 단절없이 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14년 5월 사택 내에 어린이집을 개원하여 30여 명의 원아들이 생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어린이집은 연구소 근무시간에 맞춰 운영하며 전액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2014년 롯데케미칼은 연구소를 신축 및 리모델링할 때도 우선적으로 여성연구원을 위한 시설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여성휴게실 규모를 확대하였을 뿐만 아니라 여성연구원들이 적절하게 휴게소를 활용하며 실제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침대, 냉장고, 여성용품, 가습기 등 필요한 물품들을 구비하였다. 또한 수유를 하는 여성연구원들을 위해 모유 수유(저장)가 가능한 수유공간도 확보하였다.
이 같은 노력으로 롯데케미칼은 2014년 9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하는 제1회 여성R&D 인력확충 우수기업으로 선정되었다.


근무시간에 맞춰 운영되는 연구소 사택 내 어린이집

 
 
 
 
 

통사

홈 통사 제4장 석유화학산업 리더로의 도약 (2012-2016) 제3절 진화하는 롯데케미칼 연구소 3_여성 및 가족 친화적 연구환경 조성
제3절 진화하는 롯데케미칼 연구소